지입차란? 초보자 기준으로 설명합니다. ft. 완제,무제,매출제 이해하기
지입차는 운송회사 명의로 되어 있는 화물차를 개인이 구매하여 운송을 담당하는 차량입니다. 다시 말해 영업용 번호판을 살 수 없는 경우 운송회사의 영업용 번호판을 임대받아 화물차에 부착하고 화물운송업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지입차는 기본적으로 화물운송허가권이 없는 개인이 다른 운수업자의 화물을 유상으로 운송하기 위해 화물운송허가권이 있는 운수법인에 소속되어 영업용 번호판을 빌려서 운송업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일종의 중개 역할로, 화물을 운송하고자 하는 개인이나 기업이 직접 화물차량을 보유하지 않고도 운송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2004년 이후에는 영업용 번호판을 가진 운수법인이 번호판 임대만 하고 실제 화물을 운송하지 않는 경우가 늘어나면서, "지입차"라는 용어가 두 가지로 나뉘어지게 되었습니다. 하나는 운송물량을 확보한 운수법인에 소속되어 그 운수법인의 화물을 운송하는 경우이고, 다른 하나는 영업용 번호판만 임대받아 다른 곳에서 운송하는 경우입니다.
최근에는 지입차라는 용어가 주로 영업용 번호판을 임대받아 운송하는 측면을 강조하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따라서, 지입사는 주로 영업용 번호판을 임대해 주는 운수법인을 가리키는 것이 일반적인 경향입니다.
지입제도
지입제도란, 운송회사의 영업용 화물차를 개인이 구매하여 운송을 담당하는 제도입니다. 지입차주는 운송회사와 위·수탁계약을 체결하고 운송을 담당합니다.
지입제도는 1960년대 한국 화물차 운송 산업이 시작될 때부터 도입된 제도입니다. 당시 화물운송면허가 제한되어 있어, 운송업을 하고 싶은 사람들이 지입제도를 통해 화물운송업을 할 수 있었습니다.
지입제도는 운송수입을 직접 가질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화주와의 계약에 따라 운송 일정과 경로를 자유롭게 정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그러나 지입제도는 운송수입이 불안정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차량 유지비와 기름값 등의 비용이 발생한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지입제도는 한국 화물운송 산업의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데, 지입차는 화물운송의 약 60%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 지입제도의 장점은 운송수입을 직접 가질 수 있고 화주와의 계약에 따라 운송 일정과 경로를 자유롭게 정할 수 있습니다.
- 지입제도의 단점은 운송수입이 불안정할 수 있고 차량 유지비와 기름값 등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지입차 운송료 지급 방식 3가지
지입차 운송료 지급 방식은 크게 완제, 무제, 매출제의 세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완제
완제는 지입차주가 운송을 완료한 후, 운송수입을 운송회사로부터 계약된 금액을 월 고정액으로 받는 방식입니다. 운송수입을 안정적으로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완제 300만 원이라면 매월 300만 원을 고정으로 받는 것입니다. 운송에 필요한 직접비용인 유류비와 통행료는 운송회사에서 지원해 줍니다.
완제는 운송료에서 별도의 주선료(물대)를 공제하지 않습니다.
완제 300만원 예시
운송 거리가 100km이고, 유류비가 1km당 2천원인 경우, 유류비는 20만원입니다. 통행료가 1만원인 경우, 총 비용은 21만원입니다. 따라서 운송회사는 300만원을 월 고정액으로 지급하고 유류비와 통행료 총 비용 21만원을 추가로 지급하므로 운송수익은 300만원입니다.
무제
무제는 지입차주가 운송을 완료한 후, 운송수입을 운송회사로부터 계약된 금액을 월 고정액으로 받는 방식입니다. 완제와 같지만, 차이점은 월 고정액에 직접비용인 유류비와 통행료가 포함되어 있어 차주가 부담을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무제 300만원이라면, 매월 300만원을 고정으로 받지만, 유류비와 통행료는 차주가 부담해야 합니다. 유류비와 통행료는 운송 수요, 운송 거리, 운전 습관 등에 따라 달라지므로, 무제 방식은 운송수입이 불안정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무제는 운송료에서 별도의 주선료(물대)를 공제하지 않습니다.
무제 300만원 예시
운송 거리가 100km이고, 유류비가 1km당 2천원인 경우, 유류비는 20만원입니다. 통행료가 1만원인 경우, 총 비용은 21만원입니다. 따라서 지입차주는 300만원 - 21만원 = 279만원을 수익으로 얻습니다.
매출제
매출제는 지입차주가 운송을 완료한 후, 운송수입에서 차량 유지비와 기름값 등의 비용을 부담하는 것입니다. 완제나 무제처럼 월 운송료가 계약된 고정액을 받는 것이 아니라 월 배송건수에 따라 달라집니다.
매출제는 운송료에서 별도의 주선료(물대)를 공제합니다. 운송회사마다 차이는 있지만 통상 3~7%를 공제합니다.
매출제 300만원 예시
운송 거리가 100km이고, 운송료가 10만원/건인 경우, 1건을 운송하면 10만원을 수령합니다. 유류비가 1km당 2천원인 경우, 유류비는 2만원입니다. 통행료가 1만원인 경우, 총 비용은 3만원입니다. 따라서 지입차주는 10만원 - 3만원 = 7만원의 수익을 얻습니다.
매출제는 완제나 무제처럼 매월 고정액을 받는 것이 아니라 운송회수에 따라 다르므로, 고정 물량이 아닌 경우에는 수익의 변화가 큽니다.
예를 들어, 매출제 10만원/건인 경우, 10건을 운송하면 100만원을 수령합니다. 하지만, 운송 수요가 감소하여 5건만 운송하게 되면, 수령액은 50만원으로 줄어듭니다. 따라서, 운송 수요가 안정적이지 않은 경우, 매출제 방식은 수익이 불안정할 수 있습니다.
매출제는 운송 경험과 능력이 풍부하고, 적극적으로 일할 수 있는 경우, 유리한 방식입니다. 하지만, 운송 수요가 안정적이지 않은 경우, 수익의 변화가 클 수 있으므로, 이를 고려하여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입차 운송료 지급 방식의 선택
지입차 운송료 지급 방식은 지입차주의 운송 경험, 운송 능력, 운송 수요 등을 고려하여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운송 경험과 능력이 풍부하고, 운송 수요가 안정적인 경우, 매출제 방식을 선택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운송 경험과 능력이 부족하거나, 운송 수요가 불안정한 경우, 완제나 무제 방식을 선택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지입차 운송료 지급 방식은 지입차주의 수익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따라서 지입차를 운용하기 전에 운송료 지급 방식을 신중하게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입차와 관련된 용어를 이해하는 것은 지입차 사업을 시작하거나 운영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지입
지입은 자신의 화물차를 회사명의로 등록하여 사용하고 일정 수입을 얻는 행위를 말합니다.
지입차
지입차의 경우, 운송회사 명의로 등록된 차량을 개인이 구매하여 운송을 담당하는 것을 말합니다.
지입차량
지입차량은 운송회사 명의로 되어 있는 화물차를 개인이 구매하여 운송을 담당하는 차량입니다. 지입차량은 차량 형태에 따라 카고, 내장탑, 냉장탑, 윙바디, 리프트탑, 탱크로리, VAN 등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지입차주
지입차를 운용하는 개인을 지입차주라고 합니다. 지입차주는 운송회사와 위·수탁계약을 체결하고 운송을 담당합니다.
위·수탁계약
운송회사와 지입차주 사이에 체결되는 계약으로, 운송업무의 위탁과 수탁을 내용으로 하는 계약입니다. 위·수탁계약은 일반적으로 차량의 소유권, 운송수입, 차량 유지비 등의 사항을 규정합니다.
지입료
지입차주가 운송회사에 지급하는 비용을 지입료라고 합니다. 지입료는 일반적으로 차량의 행정관리비 등을 말합니다.
영업용 화물차
운송사업을 목적으로 사용하는 화물차를 영업용 화물차라고 합니다. 영업용 화물차는 영업용 번호판을 부착해야 합니다.
자가용 화물차
개인이나 법인이 소유하고 있는 화물차로, 영업용으로 사용하지 않는 화물차를 자가용 화물차라고 합니다. 자가용 화물차는 흰색 번호판을 부착해야 합니다.
적재함
화물을 적재하는 공간을 적재함이라고 합니다. 적재함의 크기와 형태는 화물의 종류와 운송 방식에 따라 달라집니다.
차량 유지비
차량의 검사, 수리, 보험, 세금, 유류비 등을 포함하여 차량을 유지하기 위해 소요되는 비용을 차량 유지비라고 합니다.
운송수입
화물을 운송하고 받는 대가를 운송수입이라고 합니다. 운송수입은 화물의 종류, 운송 거리, 운송 시간 등에 따라 달라집니다.
운송계약
화주와 운송회사 사이에 체결되는 계약으로, 화물의 운송을 내용으로 하는 계약입니다. 운송계약은 일반적으로 운송수입, 운송 일정, 운송 경로 등의 사항을 규정합니다.
화주
화물 운송을 의뢰한 사람 또는 기업을 화주라고 합니다. 화주는 운송회사에 화물을 운송하도록 위탁합니다.
운송회사
화물을 운송하는 사업을 영위하는 회사를 운송회사라고 합니다. 운송회사는 화주로부터 화물을 운송하도록 위탁받아 운송을 수행합니다.
이 외에도 지입차와 관련된 다양한 용어가 있습니다. 지입차 사업을 시작하거나 운영하는 경우, 관련 용어를 정확히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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