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대상 및 규모
〇 주요 조사대상은 1.5톤 미만(바․사․아․자․배 번호판) 의 차량으로 택배 집․배송 운송서비스를 제공하는 택배 집․배송 기사 총 312명을 대상으로 실시함
- 지역별・업종별 조사표본 현황 (단위:개)
구분
|
수도권
|
대전권
|
대구권
|
광주권
|
부산권
|
전체
|
2022
|
82
|
56
|
59
|
55
|
60
|
312
|
- 조사지점 및 방법
〇 주요 조사지점은 5대 광역권내 택배 영업소이며 방문 면접조사를 수행함
- 조사기간
〇 2022년 10월 24일부터 11월 18일까지 실시함
산업동향
〇 통계청 운수업 조사(2021년 기준)결과 택배기업은 24개 업체이며, 관련 종사자 수는 67,617명 수준임 - 매출액은 연간 9조 7,772억 수준
- 택배업 현황
년도
|
기업체수(개)
|
종사자수(명)
|
운송수단 및
창고수(개)
|
매출액
(백만 원)
|
2021
|
24
|
67,617
|
52,180
|
9,777,220
|
〇 2021년 기준 서비스업 동향조사의 소화물전문 운송업의 서비스업 생산지수는 경상지수 기준 170.6이며 불변지수 기준으로 156.2임
- 소화물전문운송업 생산지수
년도
|
2018
|
2019
|
2020
|
2021
|
|
서비스업
생산지수
|
경상지수
|
113.0
|
127.9
|
149.3
|
170.6
|
불변지수
|
122.5
|
131.1
|
152.6
|
156.2
|
물동량 동향
〇 온라인쇼핑액은 2021년 기준 187조 원임 - 패션, 서비스, 식품이 큰 비중을 차지 (단위 : 천억 원)
- 온라인쇼핑액 추이
년도
|
가전
|
도서
|
패션
|
식품
|
생활
|
서비스
|
기타
|
합계
|
2021
|
301.2
|
37.5
|
482.1
|
314.1
|
260.6
|
442.9
|
32.2
|
1,870.7
|
〇 국가물류통합정보센터(원자료 한국통합물류협회)에서 제공하는 택배 물동량의 경우 2021년 택배물동량은 362,967만 박스이며 매출액은 85,887억 원, 국민 1인당 택배 이용 횟수는 약 70회로 조사됨
- 택배 물동량 및 매출액 추이
년도
|
물동량(만 박스)
|
매출액(억 원)
|
국민1인당 택배
이용 횟수(개)
|
2021
|
362,967
|
85,887
|
70.3
|
일반사항
☐ 허가받은 업종
〇 택배 집․배송기사가 허가받은 업종은 개인화물운송업이 96.2%이며 일반화물운송업이 3.8%임
- 허가받은 업종
년도
|
일반화물운송업업
|
개인화물운송업업
|
2022
|
3.8%
|
96.2%
|
☐ 번호판 유형
〇 택배 집․배송 차량의 번호판은 “배”가 95.2%로 대부분이며 친환경 자동차가 3.2%, “바”, “사”, “아”, “자” 번호판은 1.6%로 집계됨
- 번호판 유형
년도
|
바사아자자
|
배
|
친환경 자동차
(전기차 포함)
|
2022
|
1.6%
|
95.2%
|
3.2%
|
☐ 연령
〇 택배 집․배송기사의 평균 연령은 45.8세로 조사됨 - 50세~59세 39.1%, 40세~49세 30.4%, 30세~39세 20.8%
년도
|
20~29세
|
30~39세
|
40~49세
|
50~59세
|
60~69세
|
70세
이상
|
평균균
|
2021
|
5.4%
|
20.8%
|
30.4%
|
39.1%
|
3.8%
|
0.3%
|
45.8
|
☐ 운전경력
〇 총 운전경력은 평균 11.8년이며 경력이 5년 이상 10년 미만이 26.0%로 가장 많으며 5년 미만이 20.8%임
년도
|
5년미만
|
10년미만
|
15년미만
|
20년미만
|
20년이상
|
평균
|
2022
|
20.8%
|
26%
|
18.6%
|
12.5%
|
22.1%
|
11.8%
|
〇 택배차량 운전경력은 평균 8.4년으로 조사됨 - 5년 이상 10년 미만의 경력이 39.1%로 가장 많으며 5년 미만 24.4%, 10년 이상 15년 미만이 21.8%
년도
|
5년미만
|
10년미만
|
15년미만
|
20년미만
|
20년이상
|
평균
|
2022
|
24.4%
|
39.1%
|
21.8%
|
8.3%
|
6.4%
|
8.4%
|
운송거래
☐ 취급건수
〇 지역별 취급량은 1일 평균 수도권 365박스, 대전권 284박스, 대구권 262박스, 광주권 157박스, 부산권 326박스 수준임
- 지역별 취급량 (당위:박스/일)
지역
|
년도
|
집하운송
|
배달운송
|
총
취급량
|
||
기업화물
|
개인화물
|
소계
|
취급량
|
|||
수도권
|
2022
|
205
|
15
|
158
|
248
|
365
|
대전권
|
33
|
48
|
78
|
210
|
284
|
|
대구권
|
131
|
61
|
112
|
178
|
262
|
|
광주권
|
22
|
4
|
26
|
132
|
157
|
|
부산권
|
149
|
13
|
110
|
258
|
326
|
〇 월평균 취급량은 집하 1,935박스, 배송 5,239박스임
- 화물취급 수수료
지역
|
년도
|
집하운송
|
배달운송
|
||
기업화물
|
개인화물
|
|
|||
수도권
|
2022
|
368.9
|
650.8
|
|
807.6
|
대전권
|
388.9
|
936.8
|
|
842.9
|
|
대구권
|
660.0
|
749.5
|
|
762.5
|
|
광주권
|
500.9
|
1,200
|
|
849.1
|
|
부산권
|
397.4
|
891.1
|
|
750.9
|
수입.지출
☐ 월평균 급여
〇 택배 집․배송기사의 월 급여는 집․ 배송 수수료에 의해 결정되며 월평균 총 수입(총 급여)은 평균 454만원이며 300만원 이상 500만원 미만이 71.2%로 대부분을 차지함
- 월평균 총 운송수입(총 매출액) (단위:%, 만원/월)
년도
|
총 운송수입 분포
|
총운송수입입
|
|||
2022
|
150만 미만
|
300만 미만
|
500만 미만
|
500만 이상
|
|
0.6%
|
18.3%
|
71.2%
|
9.9%
|
456
|
☐ 항목별 지출
〇 월평균 총 지출액(유가보조금 환급액 반영)은 107.8만원으로 조사됨 - 지출액 비율 중 가장 높은 항목은 유류비 34.1만원(35.4%)이며 다음으로 대리점 수수료 28.2만원(20.9%), 보험료 10.3만원(10.9%) 순
(단위: 만원/월, %)
구분
|
년도
|
지입료
|
인건비
|
유류비
|
통행료
|
주차비
|
수리비
|
타이어비
|
차량발부
|
통신비
|
제세공과금
|
보험료
|
송장비
|
기타지출
|
총지출액
|
2002
|
28.2
|
1.0
|
34.1
|
0.2
|
0.0
|
5.1
|
3.0
|
7.3
|
8.6
|
3.9
|
10.3
|
4.6
|
1.5
|
107.8
|
주: 1) 유류비는 유가보조금을 포함한 금액
☐ 순수입
〇 월평균 순수입은 348만원임
차량운행 및 근로실태
☐ 운행특성
〇 월평균 운행일수는 25일이며 1일 평균 운행횟수는 1.4회임 - 일평균 운행거리는 53.8km, 평균연비는 6.4km/ℓ, 일평균운행속도는 6.9km/h
년도
|
월평균
운행일수
|
일평균
운행횟수
|
일평균
운행거리
|
연비비
|
일평균
운행속도
|
2022
|
25.1
|
1.4
|
53.8
|
6.4
|
6.9
|
☐ 근로시간
〇 출근 시간은 평균 오전 7시이며 퇴근시간은 평균 오후 7시로 업무 중 집하시간은 1.5시간이 소요되며 배송시간은 6.7시간이 소요 되는 것으로 조사됨 - 분류작업 대기시간, 상하차작업, 송장작업, 차량점검, 고객응대 소요시간 등 기타 근로 시간에는 2.1시간 소요
년도
|
1일 평균
집하시간
|
1일 평균
배송시간
|
기타 근로시간
|
2022
|
1.5
|
6.7
|
2.1
|
☐ 동승여부 〇 택배화물 집 ․ 배송 시 가족구성원이나 기타 고용인 없이 대부분 혼자(98.1%) 배송함
#택배한달수입#택배일자리정보#택배월급#택배집배송#택배수입정보#지입앤잡#택배월소득
'자동차 뉴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쉽고 안전한 지입차 직거래! 이제부터는 "지입앤잡"에서! (0) | 2023.05.10 |
---|---|
인천 중구 CU편의점 배송 화물차일자리 완제 750만원 차주 직거래 (0) | 2023.05.01 |
CU편의점 배송 1회전 완제 364만원, 차주 개인 직거래 놓치지 마세요 (0) | 2023.04.23 |
경기도 양주시 상차 서울우유 유제품 배송 지입차 완제 600만 (0) | 2023.04.20 |
이마트24편의점 배송 지입차 개인 직거래 완제 450만 (0) | 2023.04.19 |
댓글